뉴 저널리스트

NJA Week 5 > 디미리시(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Ⅰ(서프데미 NJA 뉴저널리스트)

욜리어 2022. 3. 16. 22:24
반응형

 

 

 

NJA Week 5 디미리시(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Ⅰ(서프데미 NJA 뉴저널리스트)



 

 

0. 미래저널을 매일 쓰셨나요? 그 중 하루의 내용을 SNS에 공유해주세요~

220315 미래저널 뉴 저널리스트 저널리즘

 

 

사람, 동물, 식물, 미생물, 자연, 현상에 대한 감사거리

  1. 오늘도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2. 오늘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3. 오늘도 무사히 하루를 마무리 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나로 인해 사람들이 행복한 것을 보면 행복해하는 사람입니다.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친 한 사람

  워렌버핏. 가치투자의 대가로, 많은 사람들에게 투기 성향을 버리고 바른 투자의 길로 안내해주는 대표적인 현명한 투자자분들 중 한 분이시자, 투자에 있어서 제가 제일 존경하는 분들 중 한 분이십니다.

 

 

 

지인과 함께 시간 가는 줄 모르는 놀이

  투자의 투자도 모르시던 3년차 고객님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주가, 앞으로의 향방에 대해 얘기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왜 공부하고, 살고, 그 일을 하는가

  왜 공부하는가? 나이를 먹어서 늙는 것이 아니라, 배움을 멈추는 순간 늙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부합니다.

  왜 사는가? 하고 싶은 것이 많아서 삽니다.

  왜 그 일을 하는가? 내가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으로 전파해주고 싶기 때문에 이 일을 합니다.

 

 

 

오늘 가장 화가 났던 일

  먹을 것을 자제하지 못하는 자신에게 화가 났습니다.(식탐왕ㅠㅠ)

 

 

 

오늘 내가 노력해본 것

겸손

Humility

 

편견을 없애려고 함 

Trying to get rid of prejudice

 

주어진 일을 마무리 함

Finishing a task

 

남의 유익 생각

Considering the interests of others

 

외모로 판단하지 않음

Not judging by appearance

 

이해하며 귀기울여 들음

Listening carefully

 

남을 감싸주려고 함

Trying to cover others

 

어려운 사람을 도움

Helping someone in need

 

다른 사람의 생각을 소중하게 여김

Valuing the thoughts of others

 

시기 질투하지 않으려고 함

Trying not to be jealous or envious

 

느긋하려고 함

Trying to take it easy

 

남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돌봄

Taking care of others' mental and physical health

 

남을 불쌍히 여김

Pity for others

 

꾸준함과 지속성 노력

Persistence and enduring efforts

 

내 장점과 단점 파악해 봄

Identifying my strengths and weaknesses

 

남을 존중함

Respecting others

 

실망하지 않으려고 노력함

Trying not to be disappointed

 

남들에게 좋은 일을 하자고 설득

Persuading others to do good

 

비판하지 않으려고 함

Trying not to criticize

 

잘난 체하지 않으려 함

Trying not to be proud

 

갖고 있는 것을 남들과 나눔

Sharing what I have with others

 

남이 성장하도록 도움

Helping others grow

 

 

 

 

 

 

 

1. 아래 올려진 영상을 보신 후에 지정의로 작성해보세요. 우리의 주교재는 영상에 소개된 책이 아닙니다. 다만 책 내용을 영상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 깨닫게 된 것(지) : 아날로그와 디지털, 토의와 토론의 차이 / 우리가 가야할 길

 

@첫번째 영상

18~25P 디지털 생활의 방식 -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

 

- 아날로그 - 연속성(ex. 테이프)
- 디지털 - 비연속성, 0과 1, 통합성, 복제성, 전파성, 축적성

- 리터러시 : 글을 쓸 줄 아는 능력
-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영상, 지식, 정보를 잘 해석하고 쓸 줄 아는 능력 / 디지털 정보와 내용을 잘 얻을 수 있는 능력 -> 디지털 리터러시가 없으면 좋은, 새로운, 통합된 정보를 얻기 힘들다

-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수업방식 : STMPE
   S : Search 검색하다 - 교사가 정보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정보를 검색해서 스스로 찾아보게 함
   T : Talk 말하다 - 스스로 말하면서 메타인지 향상 -> 객관적으로 바라볼 줄 아는 능력이 생기므로 말하는 것이 중요  
   M : Make 만들다 - 알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정보와 지식, 앱, 기술 등을 활용해서 무언가를 스스로 만드는 것
   P : Presentation 발표하다 - 만든 것을 다른사람과 공유하고 나누는 것
   E : Evaluation 평가하다 - 나눈 것을 서로 피드백 주고받으면서 평가하면 굉장한 동기부여가 됨

 

@두번째 영상
26P - 건강한 토론문화 /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지는 사회


토의와 토론을 집중적으로 설명 /  명확한 차이
- 토의(Discussion) : 어떤 주제에 대하여 정보나 의견을 교환하고 학습하는 활동
- 토론(Debate) :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눠 서로 주장하는 이유나 근거를 논리적으로 펼치며 설득하는과정

- 토의와 토론을 할 때 알아야 할 것

1. 이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더 나은 선택, 대안을 만들기 위해 토론과 토의를 하는 것(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기면 똑똑하게 보일 거라는 착각을 해서 이기려고 함)

2. 새로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은 더 나은 것을 만들기 위해 찬반양론을 제시하고(토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경청하고 나눔(토의)

-토의, 토론을 할 때 반드시 해야할 10가지 행동
1. 이기려고 하지 않기
2. 말 끊지 않기
3. 잘난 체하지않기
4. 혼자만 떠들지 않기
5. 장황하게 설명하지 않기
6. 논점 없이 말하지 않기
7. 똥고집 부리지 않기
8. 비난하지 않기
9. 짜증내지 않기
10. 말없이 침묵하고 있지 않기

 

 

 

-> 느끼게 된 것(정)

1. 기존 주입식 교육방식에 찌들어 있는 사람들과, 현명한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 개념과 정의, 차이 등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특히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떤 대화방식을 해야하는 지가 나와있어서,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 대화할 때 10가지 행동을 반드시 지킨다면, 서로 감정이 상하거나 싸울 일도 줄어들 것 같기에, 저부터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고 소그룹 토의 때부터 실천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실천하게 된 것(의)

1.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한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매체(블로그, 티스토리, 카카오뷰, 인스타, 유튜브 등)를 통하여 정보 및 사실 + 나에 대한 생각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2. 소그룹 미팅을 진행할 때 '토의와 토론 시 반드시 해야할 10가지 행동'을 여러 번 숙지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면서 소통했습니다.

 

 

 

 

 



2. 르네 홉스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 대한 내용을 원하는만큼 읽으신 후 지정의로 작성해보세요.
-> 깨닫게 된 것(지) : 그동안의 교육방식은 주입식 교육이 강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거나, 질문을 하거나, 남들과 다른 의견을 내면 이상한 눈초리를 받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단순히 수업을 듣고, 필기를 하고, 시험을 보는데 그치지 않고, 배운 것들을 완전하게 체득한 후, 여러가지 매체들을 통해 나만의 스타일로 각색해서 다시 표현하는 교육 방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 느끼게 된 것(정) : 이러한 과정들이, 사람들이 자신의 소리를 내고, 더욱 창의적인 생각들을 만들어내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실천하게 된 것(의) : SNS는 인생 최악의 시간 낭비라고 여겼던 제가, 나만의 커뮤니티를 만들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 인블유(인스타, 블로그, 유튜브)를 시작했고, 느리지만 꾸준히, 성실하게 1일 1포스팅(유튜브 1일 1영상은 바쁘다는 핑계로(사실 게을러서..) 계속 미루게 되네요..)을 진행 중입니다.

 

 

 

 

 


3. 디미리시(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뉴 저널리스트에게 왜 중요합니까? 
-> 뉴 저널리스트가 기존의 저널리스트들과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대중에게 사실과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책에는 9가지 매체인 블로그, 팟캐스트, 사진, 인포그래픽, 브이로그, 영상, 애니메이션, 리믹스,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의, 특징, 활용법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기에, 뉴 저널리스트에게 기본 서적과도 같은,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책이라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디미리시와 뉴 저널리즘의 정의를 연관지어 여러분의 언어로 새로운 시대의 저널리즘을 만들어보시겠어요?
-> 다양한 매체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본인한테 맞는 매체들을 이용하여 대중들에게 사실과 정보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면서도 흑백논리나 편협한 시각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저널리즘이 각광받는 뉴 저널리즘이 되고, 그런 글들을 창작해내는 사람이 뉴 저널리스트가 될 것 같습니다.

 

 

 

 

 

 

 

5. 르네 홉스의 책을 읽고 여러분도 저처럼 짧은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만들어서 올려보시겠어요. 편집을 하지 않으시고 올리셔도 좋습니다.

서프데미 NJA 1기 뉴 저널리스트 임지영 욜리어

 

 

 

 

 

 

 

6. 적어도 두 사람의 글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 네 완료했습니다 :)

 

 

 

 

 

 


7. 수업댓글과 비공개 댓글 모두에 올려주세요.  (같은 내용이라도 양쪽 모두에 올려주세요.)

-> 네 완료했습니다 :)

 

 

 

 

 

 

 

8. 지난주 수업에서 소그룹 모임을 했던 분들과 단톡방을 만들어 화요일 수요일 이틀 동안 카톡에서 5분 통화하기를 하시길 바랍니다~ 5분임을 입증하는 화면을 캡처해서 단톡방에 올려주셔요~ 내용은 이번주 과제 독서에 관한 나눔입니다.

-> 12조분들과 220316 수요일에 13시 즈음에 18분 53초동안 독서 토론 완료했습니다 :)

NJA 서프데미 소그룹 보이스톡

 

 

 

 

 

 

 

 

#서프데미
#nja
#뉴저널리스트아카데미
#nja_과제5강
#뉴저널리즘
#미래저널
#미래저널리스트
#뉴저널이스트
#인간저널리스트
#지정의학습
#지정의학습지도사_준비반
#구글클래스룸

#선한영향력

#행복

#욜리어

 

반응형